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경제]커피원두 가격이 상승(해외 선물)하는 이유

by 헤리티지 2021.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사를 보다가 커피 선물에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갑자기 왠 커피 선물이라는 얘기를 하실 수 있는데요, 추석이나 생일에 주는 선물이 아니라 먼저 물건을 구입한다는 개념의 선물입니다. 금융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많이 알고 계실 겁니다. 물론 저는 아직 선물 투자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자주 보는 인베스팅이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금융에 관련된 지표들과 기사들이 매우 많아서 자주 구독합니다. 그중에 커피 가격이 연초 대비 50% 올랐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갑자기 궁금증이 생기면서 왜 가격이 높아졌을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막연히 이렇게 오를지 알고 있었다면 미리 투자했다면 어땠을까라는 상상도 했습니다.

 

커피원두

1. 커피 종류와 생산국

  커피는 전 세계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호 식품입니다. 저도 매일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하루의 시작이 잘 안될 정도로 좋아합니다. 커피 원두의 품종은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아라비카, 부스타, 엑셀사, 리베리카 4종류로 나눠지고 이 중에서 아라비카라는 품종이 가장 많이 애호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대 생산국을 보면 브라질, 베트남, 컬럼비아, 인도네시아, 에티오피아 순입니다. 이들의 커피 생산량이 전 세계 생산량의 75% 이상 차지한다고 합니다. 

 

2. 커피 가격이 상승한 이유

  매일 마시는 커피 가격이 상승한 원인은 커피 원두 가격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 원두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생산량, 운송, 환경적인 문제 등 다양합니다. 그중에 큼직한 사건은 브라질과 베트남의 상황입니다. 커피 세계 최대 수출국인 브라질의 경우 커피의 작황이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뭄, 서리로 매우 큰 타격을 받았으며, 콜롬비아에서 발견된 뮤 변이까지 확산되어 농사를 제대로 짓지 못했습니다. 베트남의 상황은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확진자 수가 증가하여 제대로 농사를 못 지을뿐더러, 주요 수출국의 조업 상황도 매우 좋지 않아, 가격이 내려갈 전망은 아직까지는 매우 적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코로나가 확산세가 해당 국가에서 통제가 가능하고 줄어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3. 기후 변화에 따른 예측

  브라질의 커피 작황이 올해 좋지 않았던 것은 기후 변화가 일어나면서 그 피해가 심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농작물의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은 마찬가지입니다. 옛날 농부들은 농사는 하늘이 짓는 것이라고 할 만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작황이 많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사이에 기후변화가 점점 심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의 경우는 더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 커피는 노지에서 재배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여기서 노지란 야외에서 키우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커피는 '커피벨트'라고 불리는 남위 25도, 북위 25도 사이의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문제는 이런 지역들이 기후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사막화되거나, 강수량의 큰 변동 등으로 인해 점점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되면 커피의 생산량도 떨어지지만 커피의 품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기후가 변하게 되면 병충해도 큰 문제가 됩니다. 기존의 서식해서 오랫동안 일정 수준으로만 유지되어 커피의 상품성에 미치지 못할 정도의 수준으로만 있었지만, 기후가 변하면 예상치 못한 병충해가 생겨 큰 피해를 주게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예측하기로는 이러한 기후변화가 계속적으로 되면 커피 원두의 가격은 장기적으로 올라가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물론 커피뿐만 아니라 다른 일부 농산물들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언젠가는 모닝 커피 한잔의 따뜻한 행복을 그리워 하는 날이 오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4. 투자 아이디어

  기후 변화로 인해 커피 가격이 올라간다면 커피 원두와 관련된 주식이나 선물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라로 생각합니다. 커피 원두와 관련된 주식은 코카콜라(KO), 맥도널드(MCD), 스타벅스(SBUX)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카페에 관련된 주식도 찾아서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식에 투자하는 ETF도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됩니다. 관련 ETF는 PBJ(Invescoo dynamic food & beverage), IECS(U.S. Consumer Staples ETF), XLY(Cou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등이 있습니다. 제가 언급하였던 주식과 ETF는 모두 해외에 직접 투자하는 것들입니다. 

 

지금까지 커피 원두라는 주제로 가격 상승과 함께 투자 아이디어까지 얘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커피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에 따른 농산물의 가격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에 따른 예측을 하면 좋은 투자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