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좋은 펀드로 나의 자산을 100% 증가시키자(#3편)

by 헤리티지 2021. 9.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 시간이 여유치 않아서 하지를 못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개인적으로 했던 목표가 하루에 글 1개씩 올리는 것이었는데, 마음 먹은지 3일도 지나지 못하고 저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저 자신한테 미안해하며, 2편에 이은 3편의 글을 쓰겠습니다.

 2편에서 펀드 수수료, 보수에 대해서 말씀드렸고, 이 비용이 저렴한 것이 좋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펀드 구매처 중에 포스 증권을 강력하게 추천드렸는데요, 오늘은 이 포스 증권 어플 사용 법과 펀드 선택 시 주로 보는 지표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증권으로 펀드 투자

  포스증권(구 펀드슈퍼마켓)의 가입방법은 PC 인터넷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모바일을 통해서 먼저 가입했습니다. 가입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포스 증권 검색하셔서 다운로드하고 공인인증서 보유하시면 10분 안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포스증권 계좌

 

  

보이시는 사진은 제 개인 포스 증권 어플 화면입니다. 포스 증권의 경우 일반 계좌 뿐만 아니라 개인연금, IRP 계좌도 같이 개설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두번째, 세번째 계좌는 개인연금과 IRP 계좌입니다. 이렇게 각 계좌별로 바로 한눈에 볼 수가 있어서 관리에 용이합니다.

 우선 포스증권 앱의 경우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아서 눈에 잘 들어옵니다. 그리고 하단 부분의 상품 탭을 누르게 되면 상품에 대한 검색을 할 수 있도록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펀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의 경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맞춤상품 추천 검색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30대가 가장 많이 투자하는 펀드는?], [3억 이상 고액투자자가 많이 가입한 펀드는?]과 같은 다양한 맞춤형 상품들이 있으니 접근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또한 조회 상위, 매수 상위 등도 있어서 본인의 관심사나, 이용 패턴, 투자 목적에 따라 맞추어서 펀드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펀드 매수의 진행상황 및 현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계좌를 관리하시기가 편리합니다. 

   그리고 한 계좌내에 다양한 펀드를 바구니처럼 구매할 수 있어 분산투자 및 본인의 자산을 통합 관리하기도 용이합니다.  참고로 그림은 저의 계좌인데요 최근에 계좌를 리뉴얼하면서 일부 펀드들도 환매하며, 다시 새로운 펀드들을 가입하면서 전체 수익률은 낮은 상태입니다. 

2. 펀드 분산 투자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면, 대부분은 투자의 거장들은 수익률이 높은 것보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산 투자가 중요하겠죠. 제가 펀드에 대해 글을 쓰고 있지만, 전 재산을 펀드에 투자하시지는 않겠지요.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비중은 다르지만 현금 및 예금(안정적 자산), 부동산, 채권 등 자산을 분산해 두는 게 안정적으로 본인의 자산을 늘려가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펀드도 매우 많은 종류와 투자 방법, 투자 전략들이 있기 때문에 분산투자를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으시는 분도 많을 겁니다. 

 일단 저의 경우는 대부분 펀드가 주식형 펀드에 들어가 있는데요. 이러한 주식형 투자에도 성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저의 일반 계좌의 펀드는 아래와 같이 분산되어 있습니다.

   해외 주식형 2개(미국) : 20%

   해외 주식형 1개(중국) 20%

   국내 주식형(대형주 위주) 20%

   국내 주식형(소형주 위주) 20%

   배터리 관련 주식(국내, 해외) 20%

 

물론 이러한 분산투자가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최근의 경제 상황만 보더라도 중국 펀드가 좋지 않을 때 미국 펀드의 수익률이 이를 상쇄시켜 주면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했던 적이 있습니다. 즉, 이러한 분산을 통해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게 장기적으로 투자 시 더 도음이 되겠습니다. 

 

3. 펀드 구매시 주로 보는 지표

  1) 장기적인 수익률(최소 3년) 과 변동성

   우선 수익률 기준으로 적어도 3년이상 정 도치의 수익률 그래프를 봅니다. 3년 정도 수준일 때 그래프가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가를 보고, 그 기간 동안 변동성(표준편차)도 봅니다. 보통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펀드가 변동성이 기본적으로 있는 형태기 때문에 수익률만으로는 어렵습니다. 

  2) 비교지수

    펀드의 경우 사람 즉 펀드 매니저의 직접적인 개입이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그만큼 보수를 생각하면 기본적으로 시장대비 성과가 좋아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수익률과 함께 비교지수와의 비교를 해서 퍼포먼스가 좋았는지를 확인합니다. 

 

 

지금까지 펀드에 대해서 총 3편의 글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저의 글이 펀드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펀드로 투자에 대한 철학과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시고 좀 더 공부하셔서 주식 및 ETF 투자로 넘어가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