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업으로 다양한 온라인 사업들을 많이 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특히 코로나가 지나가면서 구매대행, 네이버스토어, 아마존 등의 다양한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부업들을 하고 더 크게 사업화하여 많은 매출을 일으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자신의 제품을 출시하여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사업은 초기 이 제품에 대한 브랜드의 가치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브랜드화가 정말 중요하며, 이런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책을 소개해드립니다.
무기가 되는 스토리는 저자 도널드 밀러가 쓴 책이며,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비결 중 하나인 스토리의 주인공은 브랜드가 아니라 고객이라는 관점으로 이해한다는 점에 시작하여 얘기해 줍니다. 총 7단계로 구성된 공식으로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하도록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세 가지
1. 이 책을 통해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이 뭔지 이해한다.
2. 이 공식을 필터로 삼아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걸러낸다.
3. 더 많은 고객이 귀담아 듣도록 분명한 메시지를 전한다.
당신의 마케팅이 망한 이유
책에서는 대부분 망한 기업의 마케팅, 즉 마케팅의 효과가 없는 것은 고객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주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얘기합니다. 많은 기업들도 그렇고 일반적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의 셀링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 명료하게 설명해줄 수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즉 대부분의 마케팅 자료가 효과가 없는 이유는 너무 복잡하데서 나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뇌가 그렇게 복잡한 정보를 처리하기가 본능적으로 싫어합니다. 간단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록 뇌가 소화하기도 쉬워집니다. 크게 두가지 실수를 범하는데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번창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전개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고객이 그들의 제안을 이해하는 데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2가지의 실수가 고객의 진정한 욕구를 끌어내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다시 말하면 분명한 메세지를 전하는 것이 마케팅의 노력도 줄이고, 혼란을 없애고, 경쟁자를 겁먹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 말하는 7단계 브랜드 공식에 따라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만들어 고객을 끌어들이게 하는 방법을 얘기합니다.
무기가 되는 스토리
<스토리 브랜드 공식 7단계>
1) 캐릭터 : 주인공은 고객이며, 회사가 아니다.
2) 난관에 직면한다 : 기업은 외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팔려고 하나, 고객은 내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사간다.
3) 가이드를 만난다 : 고객은 또 다른 주인공을 찾지 않는다. 고객은 가이드를 찾고 있다.
4) 계획을 제시한다 : 고객은 계획을 가진 가이드를 신뢰한다.
5) 행동을 촉구한다 : 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
6) 실패를 피하도록 도와준다 : 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피하려 노력 중이다.
7) 성공으로 끝맺는다 : 우리 브랜드가 저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당연히 알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직접 말해줘라
이제 이 7가지 요소를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하여 브랜드 각본을 만들어 보면 잠재적 고객들을 강력하게 사로잡을 수 있는 메시지가 생길 것이다. 이러한 브랜드 각본은 제품마다 고객층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7단계 브랜드 공식의 각 단계별에 대해서 더 깊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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